정관 및 규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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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국잡초학회 회칙
  • 제1장 총 칙
    • 제1조 본회는 한국잡초학회(이하 본회로 줄임)라 부른다.
    • 제2조 본회는 잡초 및 잡초관리와 관련된 분야의 학술 및 기술발전을 촉진하고 산업발전에 기여하며 회원의 이익증진과 친목도모를 목적으로 한다.
    • 제3조 본회의 사무소는 회장이 정하는 기관 내에 두고 필요에 따라 지회를 둘 수 있다.
    • 제4조 본회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발표회, 학술지 간행 및 기타 필요한 사업을 한다.
  • 제2장 회 원
    • 제5조 본회의 회원은 다음과 같다.
      • 1. 정 회원 : 잡초 및 잡초관리에 관한 연구, 교육, 홍보, 지도, 생산, 판매 등의 사업에 종사하며 본회의 취지에 동의하여 소정의 회비를 납부한 사람
      • 2. 종신회원 : 정회원으로서 종신회비를 납부한 사람
      • 3. 명예회원 : 학식과 명망이 있고 본회의 발전에 공적이 있는 국내외 인사로서 총회의 승인을 받은 사람
      • 4. 특별회원 : 본회의 목적에 찬동하여 특별회비를 납부한 개인, 단체 및 기관(이하 “자”로 약함)
      • 5. 학생회원 : 대학이상의 학교에서 잡초 및 잡초관리와 관련된 분야를 전공하고 있는 전일제 학생으로서 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은 사람
    • 제6조 본회의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는 소정의 입회신청서를 제출하고, 상임이사회의 승인을 받아 입회비와 1개년 분의 회비를 납부하여야 한다.
    • 제7조 회원으로서 다음 각 항에 해당하는 자는 상임이사회의 의결에 의해 제명할 수 있다.
      • 1. 본회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행위를 한 자.
      • 2. 특별한 사유 없이 1년 이상 회비를 납부하지 아니한 자.
  • 제3장 총 회
    • 제8조 총회는 정회원, 명예회원, 특별회원 및 학생회원으로 구성한다.
    • 제9조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하되 정기총회는 매년 춘계에 개최하고 임시총회는 필요에 따라 상임이사회의 결의에 의해 회장이 소집한다.
    • 제10조 총회안건은 출석회원의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.
    • 제11조 총회는 다음의 사항을 심의, 의결, 선출한다.
      • 1. 회칙의 개정
      • 2. 회장, 부회장, 감사, 총무간사 및 이사의 선출
      • 3. 예산 및 결산의 승인
      • 4. 회무보고 및 주요사항의 의결
  • 제4장 임 원
    • 제12조 본회의 임원은 다음과 같다. 회장1명, 부회장 약간 명, 감사 2명, 총무간사 1명, 상임이사 및 이사 약간 명
    • 제13조 회장의 임기는 2년 단임으로 하며, 기타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 또는 중임 할 수 있다.
    • 제14조 (임원의 선출) 회장, 부회장, 감사, 총무간사 및 이사는 상임이사회의 추천을 받아 총회에서 선출하고 상임이사는 이사 중에서 소속기관, 연구경력, 연령 등을 고려하여 회장이 위촉한다. 각 위원회의 간사는 상임이사가 된다.
    • 제15조 본회는 상임이사회의 추천과 총회의 인준을 받아 고문을 둘 수 있다.
    • 제16조 회장은 본회를 대표하며 회무를 총괄하고 총회 및 상임이사회의 의장이 된다.
    • 제17조 부회장은 각종 위원회의 장으로 활동한다.
    • 제18조 회장의 유고시에는 상임이사회에서 선출한 부회장 1인이 회장업무를 대리하고, 가장 이른 총회에서 새 회장을 선출한다.
    • 제19조 감사는 회무 및 회계감사를 하고 그 결과를 총회에 보고한다.
    • 제20조 총무간사는 회장을 보좌하여 회무연락, 예산집행, 위원회간의 업무조정을 담당한다.
    • 제21조 상임이사회는 회무 전반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며 재적 상임이사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 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. 단, 서면으로 위임한 경우에는 출석으로 인정한다.
  • 제5장 위 원 회
    • 제22조 본회는 다음의 위원회를 두고 위원장은 부회장이 맡으며 간사 및 위원은 위원장의 제청에 따라 상임이사회에서 선출한다.
      • 1. 기획위윈회 : 학회발전을 위한 제반계획의 수립
      • 2. 편집위원회 : 간행물의 편집과 포상관련업무
      • 3. 학술위원회 : 학술발표회의 시기 및 장소, 심포지움의 구성, 특강연사의 선정
      • 4. 홍보위원회 : 홍보계획의 수립 및 실행, 전산화, 홈페이지관리
      • 5. 재무위원회 : 재정계획의 수립, 기금관리, 광고
      • 6. 의전위원회 : 학회발전을 위한 제반 의전계획의 수립 및 실행
    • 제23조 회장은 회무내용에 따라 소관위원회에 회무를 배당하고 각 위원회는 이의 추진을 위해 적극 협조하여야 한다.
    • 제24조 모든 회무는 규정에 의해 시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. 규정은 소관위원회에서 제안하여 상임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시행한다.
  • 부 칙
    • 1. 회칙의 개정은 회원의 제의에 의하여 상임이사회의 심의를 거쳐 총회에서 의결한다.
    • 2. 본 회칙은 2016년 춘계 정기총회에서 개정되었으며 개정 이전에 실시된 사항은 개정회칙에 준하여 실시된 것으로 인정한다.